1-3세 |
- 신발을 혼자 신거나 벗을 수 있음
- 공을 찰 수 있음
- 주의력이 오래 지속되지 못함
- 어른의 행동을 모방함
- 감정이나 생각을 더 구체적으로 표현함
- 친구들과 잘 어울림
- ☞ 반응
- - 아동의 욕구를 민감하게 파악하고 반응하기
- - 어른의 행동을 잘 모방하며 주의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보호자의 일관성 있는 반응과
인내심이 필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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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-5세 |
- 운동능력이 향상되어 활동량이 많아짐
- 작은 물건들을 다루는 능력이 향상됨
- 현실과 상상을 혼돈하여 거짓말을 하기도 함
- 호기심이 많아짐
- 꾸중을 들으면 토라짐
- 다른 사람과 노는 것을 좋아함
- ☞ 반응
- -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이 늘어나고 활동적이어서 사고가 종종 발생하므로 할 수 있는
행동과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분명하게 알려줘야 함
- - 꾸중을 들으면 토라지기 시작하므로 꾸짖기보다는 올바른 행동에 대한 모범 예를 보여
주는 것이 중요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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8세~13세 |
- 자아가 형성되며 정체성을 확립하려 함
- 사회적 질서를 배워가는 시기
- 친구와 집단 활동에 많은 중심을 둠
- 천성적 기질이 극대화 됨
- ☞ 반응
- - 아동이 문제 행동을 할 경우 장기적인 문제 행동 교정 목표를 설정한다.
- - 따듯함(사랑, 인정)과 체계(기대, 지침)을 제공한다.
- - 아동의 감정과 개별적인 특성을 이해한다.(활동적, 독립적, 행동이 산만하거나 느림 등)
- - 아동이 수용하고 이해할 수 있는 범위에서 보상과 벌칙을 실시
- - 교사의 감정 관리도 중요함 (심호흡, 여가 활동 등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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청소년기
(14세~18세) |
- 성인과 같은 수준의 사고를 시작함
- 심리적 불안정, 위험행동
- 이성관계 중시
- 성인이라는 존재로 인정받고 싶어 함
- ☞ 반응
- - 아동의 신념을 존중해주고 교사의 의견을 말한다.
- - 이해를 바라는 경우가 많으므로 강요나 압력은 좋지 못한 결과를 낳게 된다.
- - 작은 약속, 당장 성취가 가능한 일들로 보상을 실시한다.
- - 아동과 신뢰관계를 쌓는 것이 중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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